요즘 개발 언어로 주로 MATLAB과 C++(OpenCV)를 사용하는데 

아무래도 MATLAB의 편의성때문에 MATLAB을 이용한 개발을 더 선호한다. 

하지만 MATLAB은 성능 한계가 있고 강력한 OpenCV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없다는 아쉬움이 있다.

그러던 중 Python은 스크립트 언어로 컴파일의 애로사항이 적으며 OpenCV 라이브러리가 제공된다고 하여 이 기회에 설치하고 익혀보려고한다.


파이썬과 OpenCV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여기서는 Windows 환경과 Visual studio를 IDE로 사용하는 방법을 정리해보겠다. (Python + Sublime Text 의 조합도 좋다고 한다.)

(내 환경: Windows 8.1 64bit, Visual studio 2013)

(OpenCV를 사용해야하므로 Python은 2.7버전을 사용함) 




(이하 설치 방법에 대한 설명. 설치 과정에서 삽질을 좀 하는 바람에 기억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음..)


파이썬 설치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 듯 하다.


첫째로, python (https://www.python.org/download/releases/2.7/)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 받아 설치하는 방법이 있다.

이 방법은 python의 필수 패키지 (여기서는 pip, numpy, opencv 등)을 직접 설치해줘야 한다.

처음엔 나도 이 방법으로 시도했는데 numpy 를 설치할 때 build 에러가 나서 포기하고 두번째 방법으로 넘어갔다.



두번째 방법은 python + pre-built packages의 통합팩인 python distribution을 설치하는 것이다.

이러한 distribution은 WinPython, Anaconda, Enthought Canopy 등이 있는데, 주변에서 canopy (1.5.2 버전)를 추천받아 설치하였다. 

Enthought Canopy는 매우 쉽고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는데,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이 존재한다.

Numpy나 SciPy 같은 기본 package(100+개)는 무료 버전에서도 이용할 수 있으나

OpenCV 같은 package들은 유료 버전(200+개 패키지 제공)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잘 읽어보니 학생 계정(@*.ac.kr과 같은)으로 로그인하면 유료 버전을 사용할 수 있는 licence를 제공한다.!

따라서 회원 가입을 학교 메일 계정으로 한 후 설치를 진행하였다.

다른 distribution들은 설치를 안해봐서 모르겠는데, Canopy는 GUI로 패키지를 설치할 수 있어 편리했다. 

NumPy와 OpenCV를 설치하였다. (OpenCV는 2.4.9 버전)



이제 파이썬 설치가 끝났으니 Visual Studio를 켜보자.

Visual Studio에서 Python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PTVS에 대한 설명은 https://pytools.codeplex.com/ 에서 참고하도록 하자.

File -> New project -> Python Application 을 선택하여 Python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Tool -> Option -> Python tools -> Environment options 을 열고, Enthought Canopy 2.7이 default environment로 되어있음을 확인한다.

Tool -> Python Tools -> Python Environment 를 선택하여 Refresh DB를 눌러준다. 



Refreshing DB가 끝나면 설치도 대강 마무리되었다고 할 수 있다.



OpenCV 예제를 돌려보자.


import cv2

from matplotlib import pyplot as plt


img = cv2.imread('img.jpg')


plt.imshow(img)

plt.title('Image')

plt.show()






Posted by 헬벨